카테고리 없음

티웨이항공 - 역발상 투자편

부자아빠93 2021. 1. 12. 21:02

 

티웨이항공

티웨이항공은 국내 및 국제항공 여객운송업을 영위하는 저가항공사이다.

03년 설립되어 10년 국내항공 운송사업 운항증명, 11년 국제항공 운송사업 운항증명을 취득하여 운항을 시작했다.

초기에는 '한성항공'이란 사명으로 출발했다가 경영악화로 2008년 운항을 중단했고 10년 토마토 저축은행이 인수하여 사명을 현 티웨이 항공으로 변경하였다. 후에 토마토 저축은행이 무너지면서 현 모회사인 예림당에 인수되었다.

 

국내선 3개, 국제선 47개 노선을 운항중이며, 운항기(보잉사의 B737-800)는 총 28대가 있다.

 

매출 비율

국제(여객) 79.1% - 일본, 대만, 동남아, 괌, 사이판, 블라디보스톡 노선등을 운항

국내(여객) 19.0% - 김포-제주, 대구-제주 등 제주노선 운항

기타 1.5% - 기내 판매

 

특장점

1. 특히 대구공항에서 제주공항으로의 노선 점유율이 매우 높아 대구공항에서의 입지를 공고히 구축하고 있다.

   또한 해외 노선으로는 LCC중 배트남 최다 노선 운항으로 알려져있다. (2019년 기준)

2. 수익성은 업계 상위 23% 높은편이다. 영업 이익률은 대략 6%~7%대

3. 매출액 증가 비율이 LCC 업계 최대이다. 즉 가장 크게 성장할 가능성이 높다.

4. 특색있는 기내식을 발굴하고 종류가 20가지가 넘어 기내식 수입으로 차별화를 만들었다.

 

지금시기에 항공주를 사도 괜찮을까?

역발상 투자란 무엇인가?

역발상, 거창하게 말할 필요없다.

간단히 말하면 지금 당장 다들 안 좋다고 하는 주식을 사는 전략이다.

속된 말로 바보 소리 듣기 딱 좋은 전략이라는 이야기다.

 

하지만 역발상 투자의 수익률을 꽤나 상당하다. 수익률이 훌륭함에도 불구하고 이 전략을 추구하지 않는 투자자들이 많은 이유는 몇가지가 있다.

1. 이러한 비난과 대세에 굴복하기 쉽다.

2. 기다리는 동안 지쳐떠나간다.

3. 시장에서 혼자 소외되는 느낌을 받으며 돈을 굴리지 못한다는 조급함이 있다

 

역발상 투자는 간단하다. 모두가 좋다는 주식은 이미 많이들 가지고 있으며, 주가가 어느정도 높아지게 되면 추가적인 매수세는 적어지게 된다. 그러나 모두가 별로라고 하는 주식은 이미 다들 팔았거나 관심이 없이 소외되었다. 

하지만 확실하게 향후 실적이 개선됨과 동시에 미래를 예측할 수 있다면 어떻게 될까?

주가가 적정 주가 대비 크게 낮아졌을때 매수하고, 크게 높아지면 매도할 뿐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지금의 티웨이 항공은 매수의 적절한 시기이다.

바로 현 코로나 시기에 말이다.

 

코로나 이후로 저점 1,149원에서 현 주가 2,605원까지 올라왔지만, 다른 주식들의 비하면 주가는 지지부진하다.

왜 그럴까?

그 이유는 바로 실적 때문이다.

코로나 발생 --> 여행 금지 --> 여행객 감소 --> 항공사 실적 감소로

LCC 뿐만아니라 대형 항공사들까지 회사의 어려움을 토하고있다.

최근 아시아나의 인수 또한 항공업계에서 최대 이슈가 아닐까 싶다.

 

하지만 이러한 짙은 암흑같은 어둠 속에서 항공업계에 빛 줄기가 조금씩 보이기 시작할 것이라 예측한다. 

 

 

투자해야하는 이유

항공사의 역발상 투자를 해야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코로나 종식이후 사람들은 이전과 같이 일상생활로 돌아올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단지 이전과 같은 이유때문이 아니다. 그 수요는 폭발적으로 증가 할 것이다. 최근 억눌려 있던 움츠림이

   한순간 폭발하게 될 것 이며, 항공기 표가격 또한 이전과는 다르게 비쌀것이다. 하지만 비싼 항공표에도 사람들은

   비용을 지불하고 여행을 떠날 것이다. 

2. 코로나 백신 도입 및 접종 시작

3. 국내 항공사의 기내식 수화물 사업 시작

4. 해외 여행을 떠나는 연령대가 낮아지기 시작하면서 LCC업체의 성장성이 크게 증가

 

그럼 왜 티웨이항공일까?

국내 LCC 업체중 왜 티웨이 항공일까?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단거리 노선이 특징인 LCC 업계중 국내 최초로 호주, 크로아티아등 장거리 노선 운수권을 국토 교통부로부터 따냈다.

2. 올해 A330-300 기종 3대를 도입할 예정이다. (중대형기 보유로 인해 노선을 탄력적으로 운행 가능)

3. 최근 진행된 유상증자를 통해 신규 자금확보가 되었다. 유상증자를 성공적으로 이끌어냄

4. 진에어, 제주항공등은 모회사의 자금력으로 인하여 코로나 시기를 버티는 중이다. 하지만 티웨이 항공은 그렇지 못한 상황이다. 하여 매각 이슈설이 돌고 있다. 최근 대한 항공과 아시아나의 합병을 통해 국내 항공업계 지각변동이 있었다. 아직 완료되지 않았지만 LCC 업계 또한 매각 및 합병 이슈가 지속적으로 나올것 같은 느낌이다.

기존 LCC 업계 1위인 제주항공에서 티웨이항공의 인수설이 있다.

 

 

현재주가 : 2,605원

목표주가 : 3,600원